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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준범 (프랑스 트루아공대) 전승준 (프랑스 트루아공대) 배정한 (에코링커스) 홍금표 (성광스모그)
저널정보
대한환경공학회 대한환경공학회지 대한환경공학회지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8 - 147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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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내연기관 연소효율 향상을 위한 내연기관 완전연소 유도장치(EID)를 소개하고 내연기관에 제품을 장착을 통해서 장치를 장착하기전에 에너지 소비로 인해서 배출되는 탄소 및 미세먼지 배출량을 산정하고 장착 후 자료와 비교분석을 하였으며, 내연기관 완전연소 유도장치의 유효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방법 : 2021년 국내 한 택시회사의 차량 39대에 내연기관 완전연소 유도장치(EID) 장치를 설치하여 설치 전의 운행 및 LPG연비자료와 설치 후 3개월치의 운행 및 LPG연비 자료를 활용하여 탄소발자국 및 미세먼지발자국 분석 및 저감량을 산정하였다.
결과 및 토의 : 탄소발자국 및 미세먼지발자국 산정 결과는 택시 차량별로 조금씩 차이는 보였으나, EID 완전연소 유도장치 장착 이전에는 1 km 차량 운전 시 평균적으로 2.12E+00 kgCO₂ eqv.의 탄소발자국을 그리고 4.54E-03 kgPM<SUB>2.5</SUB> eqv.의 미세먼지발자국값을 가졌다. EID 완전연소 유도장치 장착 이후에는 월 평균 탄소발자국 및 미세먼지발자국이 약 7%, 8% 및 4% 각각 감축이 되었다. 각 차량별로 살펴보면 크게 연비감소를 가져오질 못한 차량도 있지만 대부분은 1%에서 크게는 27%의 연비감소를 가져왔으며, 이로 인한 탄소발자국 및 미세먼지발자국 저감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통분야에서도 지속적인 감축 노력이 필요하며 관련해서 많은 연구들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개발된 내연기관 EID 완전연소 유도장치를 소개하고 이를 직접 LPG연료사용 차량에 장착 및 운행하여 자료들을 수집하여 탄소발자국 및 미세먼지발자국 산정 및 비교결과 월평균 4%에서 8% 감소를 가져오는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더 많은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휘발유 및 경유차량 또는 어선 등을 대상으로 설치하고 운전자들의 습관, 계적적인 요인 등 더 많은 자료들을 바탕으로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진행이 되어져야 할 것이다. 교통분야에서의 탄소배출 및 미세먼지배출을 줄여나가는 중요한 부분으로 역할을 할 수 있을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1. 서론
2. 내연기관 연소효율 향상을 위한 완전연소 유도장치 특성
3. 연구시스템, 자료 및 방법
3. 연구결과 및 토론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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