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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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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이주영 (덕성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297 - 32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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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유아교육 전반을 다루는 KCI 등재 학술지 20종으로부터논문 423편을 분석대상을 선정하여 테크놀로지 관련 연구동향을 탐색하였다. 키워드 네트워크분석 방법으로 빈도, 1-mode 중심성 분석, N-gram, 토픽 모델링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2011년부터 2021년까지 주요 키워드의 빈도와 연결중심성 분석 결과, 전 시기에 걸쳐‘영유아’의 빈도와 연결중심성 지수가 가장 높았다. 전반적으로 R-러닝, 스마트폰, 부모, 영유아교사, 중독 등의 단어 빈도가 높으며 이에 관한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다. N-gram 분석 결과, 영유아, 스마트폰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테크놀로지 관련 인식, 사용, 중독 등의 연구가 다수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토픽 모델링 결과, R-러닝, 테크놀로지기기, 미디어 등의 매체와 테크놀로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교수학습방법 등에 대한 연구와 더불어 영유아와 부모, 가정에스마트폰으로 인한 영향력에 대한 연구도 함께 이뤄짐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미래교육으로의 전환하는 데 있어 유아교육분야에서 테크놀로지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력과 방향성을 설정하는 데 도움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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