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지연 (경희대학교) 장경은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2.7
수록면
5 - 3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자기조절능력의 관계를 어머니의 코칭역량과 그 하위요인들이 조절하는지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A시 B구 소재의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6곳에 재원 중인 만 4∼5세 유아의 어머니 314명이다. 유아의 성별, 연령, 부모의 소득수준을 통제 변인으로 설정한 뒤, SPSS 24.0을 이용하여 조절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한 결과, 어머니 코칭역량의 총점은 유아의 정서성 기질이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머니 코칭역량 중 실행역량과 의사소통역량이 유아의 정서성 기질과 자기조절능력 간의 관계에 조절 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정서성 기질을타고난 유아일지라도 어머니의 코칭역량에 따라 유능한 자기조절능력을 보일 수 있으므로, 어머니의 의사소통역량을 개발하여 자녀의 기질을 보완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어머니의 코칭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