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금내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교육학회 문학교육학 문학교육학 제7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7 - 8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습독자 정서를 시 텍스트 감상의 주요한 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정동에 주목하였다. 정동은 신체적이고 감각적인 성질을 지닌 정서의 잠재태이자 정서적 이미지이다. 시 텍스트 감상에서 독자 정동은 시 텍스트의 애매성을 미적 자질로 수용하게 하며 시 텍스트와 감각적 관계를 형성하고 독자의 삶에 시적 정서가 침투할 수 있도록 하는 특성을 갖는다. 학습독자 정동의 발현 양상을 분석하기 위해 <노래들은 최선을 다해 곡선이다>를 대상 텍스트로 선정하여 서울 G 초등학교 5학년 학습독자 23명에게 시 수업을 실행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독자 정동의 발현 양상은 시적 정서에 대한 생동감 강화, 소통 관계의 다각화를 통한 정서의 균열, 시적 정서의 실천적 가치 인식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독자 정동의 교육적 접근 방향을 세 가지로 제시하였다. 첫째, 학습독자가 다른 학습독자의 정서적 반응과 연결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감상 텍스트를 누적적 형식으로 전환해야 한다. 둘째, 시적 소통을 확장하여 독서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학습독자가 시적 상황을 가변적으로 구성하며 정서 차이를 성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