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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진명화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정유진 (이화여자대학교) 박은주 (이화여자대학교) 김혜준 (이화여자대학교) 임규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59 - 1,094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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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테크놀로지의 발전과 복잡한 문제의 발생에 따라 문제해결역량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복잡한 사고 과정을 수반하는 문제해결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 초급자에게 점진적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초급자와 중급자,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 차이를 탐색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초급자와 중급자, 전문가의 문제해결과정을 탐색하고 각 집단의 문제해결과정을 전체 과정과 세분화된 시점을 기준으로 비교함으로써 각 집단의 문제해결과정을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초급자, 중급자, 전문가 집단을 선정하여 문제해결 과제로 프로그래밍 문제를 제시하고, 문제해결과정을 녹음한 전사본을 문제해결과정 프레임워크에 따라 분석한 후 인식연결망분석(Epistemic Network Analysis)을 실시하여, 문제해결과정에서 동시 출현하는 행동 패턴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전반적인 문제해결과정에서 초급자는 시행착오(trial-and-error)를 통해 문제해결을 시도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중급자는 문제해결을 위해 수립한 계획에 따라 문제해결을 실행하고 문제해결과정을 지속적으로 점검하며, 전문가는 문제해결과정을 점검하는 행동과 높은 품질의 문제해결안을 도출하려는 행동을 나타냈다. 문제해결과정의 초, 중, 후반 시점에 따른 행동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세 시점에 따라 주요 행동 패턴이 다르게 나타난 중급자 및 전문가와 다르게 초급자는 시행착오 전략 위주의 문제해결 행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경향을 보였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초급자의 문제해결과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문제해결과정의 초반과 중반, 후반부에 필요한 지원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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