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진현 (전북대학교 중국아시아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중문학회 중국문학연구 중국문학연구 제8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35 - 1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 고등학교 11종 《중국어Ⅰ》 교과서에서 어기조사에 대한 문법 설명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吧, 吗, 呢’를 중심으로 邓守信(2009)이 제시한 기능, 구조, 용법이라는 문법항목 서술 모형의 세 가지 측면에 따라 고찰하였다. 이 세 어기조사들은 가장 낮은 수준부터 다루어져야 하는 문법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교과서에서 문법항목으로 제시되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문법항목 서술 모형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 분석결과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각도로 분석한 고찰내용을 적용하여 현행 교과서에 제시된 ‘吧’의 3가지 어기와, ‘吗’의 의문어기, ‘呢’의 2가지 어기 각각의 기능, 구조, 용법에 따른 문법 설명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