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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탁연 (세종대학교) 최은경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중국어문학회 중국어문학지 중국어문학지 제81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79 - 307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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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당대 철학자 彭吉象이 제시한 악무정신의 개념과 중국 전통 문화 속 악무정신을 비교함으로써 중국 애니메이션 영화 <백사2: 청사의 시련> 속 악무정신의 예술적 표현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현대 대중 문화 속 중국 전통 예술정신의 의미 구현을 고찰하고 현대 영상으로 구현된 악무정신, 그리고 중국 전통 예술의 내적 정신을 구현한 표현 방식 및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彭吉象이 제시한 도(道)의 이미지, 영혼의 공간, 선(線)의 예술을 이론적 근거로 삼아, 텍스트를 시각화하고 분석함으로써 중국 예술에 내재된 정신적 생명이 철저한 형식으로 이어지는 중요한 수단을 파악하였다. 애니메이션 <백사2: 청사의 시련>은 주광 애니메이션사(追光動畫)가 제작한 백사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서, 중국 애니메이션의 전통 미학을 성공적으로 재현했을 뿐만 아니라, 전작이었던 <백사: 연기>의 고풍스러운 스타일을 뛰어 넘어 전통 문화와 현대 문화가 융합된 어드벤처 스타일을 구현하였다. 그리고 허실상생과 시공합일로 이루어진 수라성(修羅城) 안에서 주인공은 비무와 동적인 이미지를 통해 정신의 자유로운 해방을 추구하며 집착에서 탈피하는 모습을 담아냈다. 이와 같이, 중국 전통 문화의 미학적 감각을 현대 문화 장르 속에서 과감히 혁신함으로써 악무정신을 현대 영상으로 재현하였다. 오늘날 현대 대중문화가 빠르게 전파되면서 중국 전통 예술의 정신도 현대 대중문화에 담긴 내적 정신을 이끌며 발전시키고 있으며,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인식하는 철학과 지혜를 통해 시대적 가치를 실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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