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영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일언어문학회 독일언어문학 독일언어문학 제95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1 - 4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상품평 제목에 사용된 핵심어와 평가어를 분석하여 제목 짓기의 특징과 전략을 살펴본다. 상품평의 맥락적 속성에 근거하여 상품평 제목의 속성을 살피고, 이를 바탕으로 상품평 제목의 유형을 정보적 측면에서 ‘평가 대상 + 평가’로 구성된 제목과 ‘추천’ 또는 ‘비추천’으로 구성된 제목으로 분류한 다음, 기술 방식에 따라 ‘was’에초점을 맞추어 짓느냐 아니면 ‘wie’에 초점을 맞추어 짓느냐에 따라서 ‘명명하기’ 방식과‘품평하기’ 방식으로 구분한다. 제목에 사용된 핵심어와 평가어를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긍정적 상품평 제목과 비판적 상품평 제목에 나타난 핵심어 가운데 ‘마스크’의 규격과 품질이 가장 높은 사용 빈도를 보였으며, 이는 ‘마스크’ 상품의 구매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기준이 된다. ‘긍정평’ 제목과 ‘비판평’ 제목에 나타난 평가어는 대부분 대립 구도를 형성한다. 긍정평 제목에서는‘명명하기’ 방식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나고, 비판평 제목에서는 ‘품평하기’ 방식이 우세하다. 언어적 특징으로 온라인 언어사용의 특징인 주어 생략과 ‘강조’ 효과를 위한 문장부호의 과다 사용 및 대문자 표기가 나타나며, 그 외에도 긍정평과 비판평 제목에 나타난 평가어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sehr’와 ‘zu’가 종종 사용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