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디자인교육과) 박상희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시각디자인학과)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9 - 4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본 연구의 목적은 COVID-19의 영향으로 교육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불편 요소가 증대한 초등학교 교육환경을 학생들과 함께 디자인씽킹 방법론을 바탕으로 불편 요소를 찾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참여형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참여형 공공디자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이론적 연구, 설문 및 인터뷰, 워크숍을 병행하였다. 첫째, 코로나 상황 전후의 초등학교 교육환경 변화 및 공공디자인과 참여디자인의 개념에 관한 이론적인 고찰을 하였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인터뷰를 통해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을 설계하였다. 셋째, 학습자들의 참여를 통해 교육환경을 개선 시킬 수 있는 참여형 공공디자인 워크숍을 진행하여 프로그램을 보완 및 발전하였다. 연구결과 참여형 공공디자인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교육환경에 대한 문제점을 직접 찾아내고, 사용 주체인 학생들의 적극적 참여로 교육환경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활용되었다. 결론 첫째, 학생들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할 수 있도록 돕고,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공공디자인에 대한 실제적인 인식과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둘째, 공공디자인 교육을 통해 공공디자인과 환경 간의 관계 및 조화의 필요성에 관한 새로운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셋째,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개인적 환경 및 사회의 환경에 대한 이해력과 긍정적인 관심을 키울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