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영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프랑스학회 프랑스학연구 프랑스학연구 제100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7 - 7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이 겪게 되는 내적 갈등, 일탈, 자아각성의 과정, 정신적 성장을 담고 있는 소설로서 레진 드탕벨의 "유리창"에 나타난 치유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드탕벨은 프랑스 독서치료사이자 현대문학 작가로서 임상 경험을 기반으로 독서치료와 관련된 작품들을 다수 발표하였다. 특히 "유리창"은 청소년기의 주인공이 부모에 대한 애정결핍으로 야기된 내적 갈등, 정신적 성장, 자아의 각성 과정을 담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성장소설로서 청소년들이 자아를 탐색하여 사고와 행동의 변화를 꾀할 수 있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소설은 1인칭 주인공시점으로 이야기 전달에 있어 생동감과 응집력이 있어 청소년 독자가 쉽게 공감하고 동화될 수 있게 해준다. 청소년기의 민감한 변화와 부모와의 갈등, 그리고 스스로 자신의 상처를 통찰하고 극복해나가는 과정이 드탕벨의 섬세하고 감각적 언어를 통해 상세히 잘 표현되어 있다. 문학텍스트 중 특히 성장소설이 주는 치유효과는 한 작품 속에 일련의 정신적 성장 단계를 보여줌으로써 내면의 성숙과정, 조화로운 자아형성이라는 방향제시를 포괄하고 있다는 데 있다. 이런 측면은 청소년 독자로 하여금 공감을 용이하게 해준다. 이 공감은 소통으로 이어지게 되면서 새롭게 통찰하는 사고와 감정의 패턴을 재구조화하여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고 주체적 자아로서 조화롭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