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수현 (서울상수초등학교) 홍혜주 (한미사진미술관 교육연구원) 윤혜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학습센터)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31 - 61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빠르게 발전하는 현시대에 디지털 세상은 디지털 원주민인 청소년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그들의 삶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수업이 일상화가 된 지금 디지털은 교육의 혁신을 가져오는 도구이자 학습 환경으로 더욱 중요하게 되었다. 이러한 디지털 세상의 확장은 기존의 의무적 시민성의 의미를 확장하며, 디지털 세상에서 갖추어야 하는 올바른 시민적 태도의 강조로 귀결된다. 특히, 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디지털을 활용하여 자신의 목소리를 높이고 행동하는 자발적 디지털 시민성의 함양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 및 개발, 적용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환경을 통합한 총 15차시의 수업을 운영하였고, 디지털 시민성을 측정하는 사전·사후 검사 결과 차이와 학습자들의 성찰일지 및 교수자의 관찰일지를 분석하여 수업의 효과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블렌디드 프로젝트 수업을 통해 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안전 및 회복력, 디지털 정서지능, 디지털 창의성 및 혁신, 디지털 참여 역량들이 함양되었음을 볼 수 있었다. 이렇게 수행된 연구는 온오프라인이 통합된 환경에서 프로젝트 수업 설계 방향을 제시하고,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위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 환경을 제공하여 그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데 연구적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