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응춘 (대구 대서중학교) 정민정 (한라중학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59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9 - 27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H중학교 1학년 4개 학급 학생을 대상으로 4자성어를 다양한 관점에서 생각해보는 수업, 곧 4자성어 생각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창의적 사고역량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었다. 그 수업은 4자성어 내부 관계 탐구를 통한 새로운 성어 만들기, 4자성어 주장에 대한 변형된 찬반 토론하기, 4자성어 의미 활용 3가지 조건 광고문 만들기, 4자성어 유래 활용 이어쓰기, 4자성어 의미 활용 공감 좌우명 만들기, 4자성어 의미 활용 공감 시 쓰기, 곧 6가지이다. 이 수업을 실행한 후에 창의성 사고능력 검사지로 검증한 결과, H중학교 1학년 4개 학급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 역량이 향상되었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학생 2개 학급은 탐구심이 향상되었고, 여학생 2개 학급은 창의적 사고역량이 모두 향상되었다. 또한 학생들은 이러한 수업 경험으로 창의성을 기르는 방식을 배우게 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