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적 (경희대학교) 최예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8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91 - 22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인 중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메신저를 활용하여 한국어 쓰기 수업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의 T 대학에 재학 중인 15명의 2학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제79회 한국어능력시험 53번 문항을 선정하여 쓰기 수업을 실시하였다. 수업 모형은 Feez(1998)와 박은선(2014)를 참고 및 재구성하여 맥락 설정, 모범텍스트 분석, 공동구성, 독립구성의 네 가지 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맥락 설정에서는 수업의 목표 장르인 설명문의 구조와 형식을 제시하였고, 모범텍스트 분석에서는 앞 단계에서 습득한 장르 구조를 활용하여 모범텍스트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자가 자신의 글을 작성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 맥락, 언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였다. 공동구성에서는 앞서 배운 지식을 실질적으로 활용하는 단계로 학습자들이 서로 토론하고 협업하여 글의 요점을 작성하도록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독립구성에서는 학습자가 정리한 내용을 토대로 하여 스스로 설명문을 완성하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