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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겨운 (이화여자대학교) 김규원 (이화여자대학교) 조일현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33 - 160 (28page)
DOI
10.15833/KAFEIAM.28.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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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Gagne의 학습유형 분류기준을 적용하여 개념학습과 원리(규칙)학습상황에서 인격화 원리를 적용한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로 학습할 때 학습자의 인지적 상태에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고, 59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념학습에서는 인격화 원리 적용 유?무에 따른 두 집단 간 학습자들의 인지적 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원리(규칙)학습에서는 집단 간 학습자들의 인지적 상태가 부분적으로만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유형에 따라 인격화 원리에 대해 학습자가 인지한 인지부하 하위 요소 중 외재적 인지부하가 다른 양상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개념학습의 경우 Handwriting 방식으로 설계된 콘텐츠가 학습자의 외재적 인지부하를 유발하는 반면, 원리(규칙)학습의 경우 Typed PPT 방식으로 설계된 콘텐츠가 학습자의 외재적 인지부하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멀티미디어 콘텐츠 설계원리 중 인격화 원리를 상호작용 측면에서 보다 확장하여 적용하고, 학습유형별 효과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인지적 상태를 측정하고 분석하는데 있어 생리심리반응, 행동로그, 회상 자극 응답 등 다중모드데이터를 양적?질적으로 분석하는 다중모드학습분석학적 관점을 취함으로써 교육공학의 연구 영역을 넓히고자 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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