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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선하 (소속없음)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민족문화연구 민족문화연구 제94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601 - 6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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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후기 소비에트 시기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메커니즘과 장르별 특성을 고려인 미술가를 통해 고찰하였다. 지난 20세기 동서냉전 체제로 인한 오랜 이격(離隔)으로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대한 연구가 시기별 변천 양상의 구분 없이 개괄적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필자는 당 생활과 공산주의 체제 선전을 담당한 실증적 자료인 『레닌기치』를 토대로 후기 소비에트의 사회주의 리얼리즘과 이에 종사한 고려인 미술가를 연구했다. 이 사료는 후기 소비에트 시절 활동하였으나 이미 작고하여 인터뷰가 어려운 고려인 미술가의 예술 활동을 살펴볼 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했다. 사회적 정황상 체제 순응적이었던 고려인 미술가 대부분은 사회주의 리얼리즘에 충실한 결과, 공산당의 예술 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었다. 한편 후기 소비에트 시기 사회주의 리얼리즘은 소비에트예술가연맹과 소비에트 예술기금에 의해 운영되면서 안정된 체계를 갖추었다. 이러한 환경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수행했던 고려인 미술가는 여러 물질적 혜택을 누렸을 뿐 아니라 근로의 법적 의무를 이행하고, 경연대회 참가를 통한 작업적 성취에 따라 특별히 이에 거부감을 느끼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즉 고려인은 다양한 장르의 목적과 용도에 맞게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수행함으로써 후기 소비에트 사회가 요구하는 정치적 이데올로기를 실현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로써 이 논문은 스탈린주의를 넘어 후기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변천 양상을 살피고, 그간 한국 현대미술계에서 소홀했던 고려인 미술의 다면성을 고찰하는 기회로서 의미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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