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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연세대학교, 한국항공대학교) 최선미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산관리학회 한국생산관리학회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261 - 28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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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서비스 모델이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화 되는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서비스 생산/전달 과정에서의 고객 역할의 증대” 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행 연구들은 공유 서비스 모델에서 “고객 역할 수행”과 관련하여 일어날 수 있는 운영 관리적 이슈에 관심을 가지지 못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객 역할 수행 증대로 인해 공유 서비스 모델이 겪고 있는 운영 관리적 이슈를 밝히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공유 서비스 모델은 B2C 공유 서비스 모델과 P2P 공유 서비스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서비스 삼각 구조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각 모델에서 일어날 수 있는 서비스 품질 관련 이슈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안하였다. B2C 공유 서비스 모델을 위해서는 사회적 딜레마 이론을 기반으로 (1) 사회적 인센티브 제공, (2) 소규모 고객 그룹 간의 경쟁 형성, (3) 효과적인 고객 메시지 디자인 이라는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또한, P2P 공유 서비스 모델을 위해서는 대리인 이론과 서비스 아웃소싱 문헌을 기반으로 (1) 정보 관리, (2) 서비스 실패에 대한 고객 귀인 과정 이해, (3)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가 리포트 제공 이라는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비스 삼각구조 프레임워크를 공유 서비스 모델에 적용하여, 서비스 품질 개선에 대한 실무적 통찰력을 제공하려는 첫 시도라는 점에서 학문적/실무적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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