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윤상 (대진대학교) 조대원 (대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경제학회 비교경제연구 비교경제연구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3 - 5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의 사과시장 분석, 소비자 조사 등의 결과를 토대로 중국 사과시장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기초로 실증적인 중국시장 접근전략을 제시하고 수출의 경제적 효과를 도출하였다. 소비자 조사결과에 따르면, 중국소비자는 단맛, 중간 크기 이상, 딱딱한 육질, 과즙이 많은 사과를 선호하고 사과를 구입할 때 품질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본다. 그리고 한국사과의 수출을 제한하는 요인은 낮은 인지도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시식조사에서는 한국사과를 매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한국사과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평균 지불 의사액은 14위안/kg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산 사과가 중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수출조직 강화, 사과의 품질 및 관리 향상, 단계적 상품접근 그리고 홍보 및 유통의 전략을 제시하였다. 특히, 한국 사과가 중국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산을 부각시킬 수 있는 라벨 부착을 통해 차별성을 확보하는 전략이 우선적으로 요구된다. 그리고 한국사과 수출이 중국 수입시장의 10%를 점유한다는 가정 하에서 도출한 총 생산유발효과는 420억 8천만원이고 총 취업유발효과는 253명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