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지선 (서울대길초등학교) 임효진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43 - 16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 자율성, 교사 협력, 그릿, 교직 열정과 전문성 개발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릿과 교직 열정이 교사 자율성, 교사 협력과 전문성 개발 사이에서 매개역할을 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에 재직 중인 초등교사 312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분석한 결과 수집된 자료는 모형에 잘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나타난 표준화 경로계수를 살펴보면 교사 자율성은 그릿과 교직 열정을 모두 정적으로 예측하였으며, 교사 협력은 교직 열정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또한 그릿과 교직 열정의 하위요인인 강박열정은 전문성 개발을 정적으로 예측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사 자율성에서 그릿을 거쳐 전문성 개발로 가는 경로의 간접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나 교사 자율성과 전문성 개발의 관계에서 그릿이 매개함을 확인하였다. 본 결과를 통해 교사의 자율성을 지지하고 협력적 분위기를 만들 수 있는 교직 문화를 조성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들이 교육에 대한 목적의식과 열정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