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수산계 고등학교의 입학, 교육기자재, 취업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수산계 고등학교의 내실화를 통한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고찰한 결과, 수산계 고교 신입생 충원율은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어촌인구 감소 와 더불어 어촌이탈 현상 심화로 2016년 97.4%에서 점 차 하락하여 2020년에는 83.2%를 나타내었다.
수산계 고교는 우수 신입생 확보 및 충원율 향상을 위하여 다양한 입시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 대표적 으로 실습선 및 학과별 특성을 반영한 체험교실 운영, SNS, 홍보영상 UCC, 유튜브 등을 활용한 홍보활동, 중 학교 진로 담당교사와 3학년 교사에게 수산분야 미래비전 및 취업분야별 표준화된 정보(커리어패스 모델링 구 축) 제공, 지역 교육청 차원의 연합 특성화고 설명회와 수·해양분야 관심 있는 중학생 및 학부모 상담을 통한 각 학교별 신입생 유치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학령인구감소 추세로 수산계 고교의 신입생을 확충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이다. 특성화 고교 신입생 충원율 저조는 수산계 고교만의 문제가 아니라, 상업계와 공업계 등 전국 특성 화고의 문제로서 소질과 적성에 맞춘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직업기초교육 등을 통해 학벌보다 능력 위주의 사 회를 조성하여 굳이 대학을 가지 않아도 좋은 일자리에 취업이 되고 경제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안정되어야 한 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특성화고 출신들 에 대한 지역인재 추천 등 일자리 확대를 위한 대책이 시급하다. 더불어 수산계 고교의 신입생 충원율 제고를 위해서는 안전하고 소득이 높으며 안락한 어촌을 비전 으로 국민의 친 수산업 인식 전환이 요구되고 시급하게 는 진학을 앞둔 중학생과 학부모 등을 대상으로 학생의 졸업 후 경력 성장에 대한 구체적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 야 한다. 해양수산부, 수산계 고교 소속 교육청 및 학교 가 중심이 되어 이러한 비전과 경력 계발의 모델을 바탕 으로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하여 연중 지속적 홍보활 동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수산계 고교가 가장 시급하게 갖추어야 할 교육 시설 은 노후화된 실습선의 대체선 건조일 것이다. 수산계 고교 보유 실습선의 선령은 포항해과고 해맞이호가 29 년으로 가장 노후되었고, 완도수고 청해진호가 24년, 가 장 선령이 적은 것이 충남해과고 한내호 18년이다. 철선 (강선)의 내구연한 20년을 감안하면 포항해과고 해맞이 호와 완도수고 청해진호는 이미 내구연한을 초과하여 사용 중이고, 충남해과고 한내호도 선박건조 기간 등 최소 2년을 고려하면 대체 선박 발주가 시급한 실정이 다. 그래서 신조 실습선은 한국해양수산연수원에서 관 리하고, 전국 수산계 고교가 공동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동실습선 건조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수산계 고교 최근 5년간 취업 현황은 고교 간 취업률 편차도 크고, 연도별 전체 취업률 평균이 40.2~59.4%로 높지 않았고, 수산계 취업률이 31.0~38.9%로 저조하였 다. 한편, 수산계 고교 승선학과 해기면허 취득 및 승선 취업자는 졸업생 대비 해기면허 취득률은 37.5~52.0%, 평균 43.4%이었고, 해기면허 취득자의 승선취업률은 42.9~59.8%, 평균 51.2%이었다. 산업현장과 취업 연계 를 통하여 현장적응력을 높이고, 수산계 고교의 취업률 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취업 성공 졸업생 및 선사 들을 활용한 진로특강 및 진로탐색을 활성화, 수산계 고교 채용 취업박람회를 통하여 수산계 고교와 기업 간 의 취업ㆍ채용 가교역할을 하며, 고교학점제 선택과목 등을 통하여 수산관련 직업체험 기회 확대, 끝으로, 수· 해양 관련 정부 기관 및 산업체, 지자체의 수산계 고교에 대한 인식 개선 및 수산인력양성 지원 방안 협의와 수· 해양 전공과목 교원 역량강화를 위한 수산업 관련 연구 기관 등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되어야 수산계 고교의 활성화를 통하여 원활한 수 산계 후계인력양성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status of admission and employment in fisheries high schools (FHS) and to consider ways to revitalize FHS through substantialization. The recruitment rate of new students in FHS decreased from 97.4% in 2016 to 83.2% in 2020. The aging training ship that FHS needs to improve most urgently is being jointly used by FHS across the country, and the construction of a joint training ship managed by the Korea Institute of Maritime and Fisheries Technology is being promoted. The average employment rate for FHS by year was 40.2-59.4%, and the fisheries-related employment rate was low at 31.0-38.9%. On the other hand, the acquisition rate of certificate of competence was 37.5-52.0%, and the rate of employment on board of those who obtained the certificate of competence was 42.9-59.8%. In order to secure new students and improve the recruitment rate, we operate experiential classrooms that reflect the characteristics of training ships and departments and conduct public relations activities using sns, publicity video ucc, YouTube, etc. It will be necessary to expand opportunities for fisheries-related vocational experience through active career exploration and elective courses in the FHS credit system. Finally, it is judged that fisheries related government agencies, industries and local governments need to improve their awareness of FHS and plan to support fisheries manpower nurturing in order to attempt the vitalization of FH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