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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배은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학연구학회 현대문학의 연구 현대문학의 연구 제76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3 - 17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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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의 초기부터 최근까지 디스토피아 소설이 창작되어왔음을 입증하고 과학기술 및 아동·청소년을 억압하는 사회 현실에 대한 아동·청소년 문학의 대응을 검토하기 위해 1950년대부터 2010년대까지 창작된 한국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을 대상으로 디스토피아의 특징과 의미를 통시적으로 고찰하였다. 냉전 체제 하의 미·소 우주경쟁 시대(1950년대-1970년대)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동경과 환상이 컸으나, 핵폭발에 대한 공포로 핵전쟁을 ‘경고’하는 의미의 작품들이 창작되었다. 고도 성장기인 반도체 시대(1980년대-1990년대)에는 과학기술에 대한 기대와 확신이 커졌으나, 환경오염의 심각성과 자동화의 획일성을 경계하는 작품이 창작되었다. 하지만 탐욕을 버리면 과학기술로 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다는 낙관적 전망이 우세했다. 과학기술의 선진화를 이룬 인공지능 시대(2000대-2010년대)에는 고용불안정, 이상기후, 저출산 고령화 등의 위기를 맞아 과학기술이 생명정치의 도구로 전락하고, 그러한 체제에 저항하는 청소년들을 대안으로 제시하는 작품이 창작되었다. 이 시기는 과학기술이 사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이 약해졌다. 요컨대 한국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의 디스토피아는 당대 사회 모순을 폭로하고, 기술 유토피아를 경계하며 과학주의와 개발주의의 폐해를 비판하는 기능을 해왔다. 이 연구는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의 역사에서 중요한 한 축인 디스토피아 소설을 총체적으로 검토하고 그 사회 비판 기능을 고찰하여 아동·청소년 과학소설의 역할과 가능성을 확장시킨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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