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혜승 (KT) 성민정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PR학회 PR연구 PR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32 (32page)
DOI
10.15814/jpr.2022.26.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CSR이 조직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직과 조직구성원의 관계성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CSR이 MZ세대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MZ세대와의 관계 구축 차원에서 CSR의 활용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자산 총액 5조원 이상 대기업 집단에 근무하는 조직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조직구성원 특성이 고루 분포된 표본을 확보하기 위해 성별, 연령 등을 고려한 할당 표집(quota sampling)을 실시했으며, 특히 MZ세대와 X세대 간 차이 비교를 위해 세대 간 비례 할당 표집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CSR은 조직구성원-조직 관계성 및 조직 동일시를 매개하여 조직구성원이 외부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커뮤니케이션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CSR 효과에는 세대 간 차이가 존재하며, CSR은 MZ세대 보다 X세대의 긍정적 커뮤니케이션 행동을 촉진하고 부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수의 CSR 연구가 외부 이해관계자 대상의 효과를 살펴본 반면, CSR이 조직구성원에게 갖는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이론 및 실무적 틀을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CSR 효과의 세대 간 차이를 검증함으로써 사내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서 CSR의 가치 및 활용 방안에 대해 실질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