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주 (경기남양초등학교) 김정효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71권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13 - 34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생태 위기라는 전지구적으로 중대한 문제에 처해있는 현재, 인간 중심의 관점에서 벗어나 생태의 관점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할 수 있는 생태소양 함양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운드스케이프 기반융합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연구 내용으로, 프랑스의 과학인문학자이자 정치생태학자인 브뤼노 라투르의 행위자-연결망 이론(Actor-Network Theory)과 생태소양의 개념을 탐색하여 생태 소양의 영역을 생태적 지식과 이해, 생태적 사고와 실천, 생태적 가치관과 생태감수성으로 설정하고 각 영역의 내용 요소를 도출하였다. 그리고 생태 융합예술의 학습 내용을 구성하기 위해 사운드스케이프를 도입하였으며, 미술과 음악을 중심으로, 과학, 국어, 실과 교과를 융합하여 총15차의 사운드스케이프 기반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로서, 첫째, 학생들은 비인간 행위자의 존재론적 의미를 새롭게 인식하고 생태에 대한 개념을 습득했으며, 둘째, 학생들은 소리의 시각화와 분석을 통해서 비인간 행위자의 역할을 알게 됨으로써 그들을 주체로 바라보는 시각이 형성되었고 시스템적 사고를 활성화하여 생태 문제를 다각적으로 분석하는 실행 역량이 형성되었으며, 셋째, 인간과 비인간의 상호연계적인 관계성을 공감하고 이를 세심하게 고려하는 태도가 형성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