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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승철 (인천대학교) 안영효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3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1 - 5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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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택배 물동량은 36억 3천만개로, 2020년 33억 7천만개로 전년 대비 7.6% 증가하였고한다. 매년 온라인 시장 규모가 오프라인을 넘어설 만큼 급성장하면서 온라인(B2C) 물류의 중요성 또한 더욱 높아지고 있다. 특히, 제화업계에서는 자가물류보다는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 3PL)를 통해 효율적인 물류 비즈니스를 달성하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제화물류는 일반 공산품과는 달리 자동화 설비 또는 시스템을 통해 물류 운영 인력의 최적화를 달성하기가 쉽지않다. 그 이유는 제화업의 특성상 복잡다단한 품번에 따른 상품관리와 정확한 발송을 위해 수기가 필요한 작업의 영역이 존재하고, 시스템 개발 비용, 막대한 인프라 투자에 한계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특히 온라인 제화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늘면서 3PL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올라가고 있으며, 물동량이 점점 늘어나면서 업무 스피드와 효율성, 비용 절감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아이템 당 개별 발송이 많은 제화분야는 전문성을 요하는 숙달된 인력의 포장 정확도와 제조 3년차까지 재고소진을 해야 하는상품의 특성상 보관의 기능이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제화시장의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를 위해 ‘라인 밸런스(Line Balance) 방법론’을 적용하여 온라인 물류프로세스 효율화 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즉, 제화 물류센터의 A-B-C 작업 프로세스를 조사하여 각 공정상의 작업 소요시간의밸런스가 균형 있게 배치되어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그리고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를 ‘라인 밸런스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공정의 소요시간이 균형 있게 적용되어 작업 생산성의 증대방안을 연구하고자 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A사 사례를 중심으로 제화 산업의 온라인 채널의 활성화를 위한 물류센터의 라인 밸런스를 통한 각 공정의소요시간이 균형 있게 적용되어 작업 생산성이 증대되는 것을 비교ㆍ연구한 것에 의미가 있다. 또한, 기존 온라인 채널과 관련된논문은 전반적 물류 서비스 품질의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가 주를 이루고 있으나, 본 연구는 A사의 사례를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의 작업 생산성 증대 방안을 ‘라인 밸런스 방법론’을 통해 연구한 것에 의의와 차별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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