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지은 (부경대학교) 김희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75 - 9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간의 결제 수단은 현금과 신용카드였다. 그러나 2014년 카카오페이를 시작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페이를 사용한 결제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흥미로운 점은 국내외 시장에서 존재감을드러내는 대부분의 모바일 페이는 IT 기업들의 기존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하나의 파생 기능으로써 시작되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의, 페이스북페이는 페이스북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추가된 기능이다. 그러나 과거 모바일 페이의 사용행동에 관한 연구들은 기존 비즈니스와의 관계를 고려하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카카오 사례를 중심으로 카카오톡 사용 동기(유희적동기, 사회적 동기, 정보적 동기, 순응적 동기, 실용적 동기)의 충족 정도가 카카오페이 지속 사용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했다. 또한 연령(2030 vs. 4050 vs. 60이상)에 따라 이 영향이 달라지는가를함께 탐구했다. 478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면서 유희적·사회적·실용적 동기가 충족될수록 카카오페이 지속 사용 의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연령에의해 조절되었다. 2030의 경우 카카오톡의 사회적·정보적·실용적 동기가, 4050의 경우 유희적·실용적동기가, 60이상의 경우 유희적·사회적 동기가 카카오페이 지속 사용 의향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