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연홍 (장안중학교) 서은희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41 - 16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규명하고 그 변인들의 매개 효과와 조절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즉 교사의 완벽주의 성향과 내현적 자기애가 성인 불안정 애착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를 매개하는지 확인하고, 교사의 성인 불안정 애착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 대한 완벽주의 성향과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 효과를 학생의 문제행동이 조절하는지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경기 지역 22개교 초?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하여 총 477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가지고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매개 효과 분석과 Process Macro 3.5를 활용한 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교사의 성인 불안정 애착, 완벽주의 성향, 내현적 자기애, 학생의 문제행동은 심리적 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인 불안정 애착은 완벽주의 성향과 내현적 자기애를 매개하여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의 성인 불안정 애착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학생의 문제행동이 완벽주의 성향과 내현적 자기애의 매개 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한계점과 추후 연구에 대해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