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향근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4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367 - 39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 그림책은 초등학교 문학교육 입문 제재로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으나, 다중양식성의 측면에서 그림책 교육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는 부족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현대 그림책의 다중양식성을 롤랑 바르트의 코드 해석의 관점으로 분석하여 교육방법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현대 그림책은 글과 그림이 엮어내는 상호작용성이 높은 다중양식 텍스트이며, 그림책을읽는 독자는 글과 그림의 길항 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의미를 찾아내는 독서를 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그림책의 다중양식성 분석을 위하여 롤랑 바르트의 코드 분석 원리를 원용하였다. 롤랑 바르트는 기호의 외시적 의미(denotative meaning)와 공시적 의미(connotative meaning) 분석 과정에서 기호에 담긴 신화성을 인지함으로써, 개인이 사회적인 현상이나문화를 인식하는 기제를 밝히고자 하였다. 롤랑 바르트가 제시한 해석적 코드, 문화적 코드, 의소적 코드, 상징적 코드에 따라 현대 그림책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분석한 결과, 빈자리메우기, 장면 밖 목소리 해석하기, 자기인용 놀이 참여하기, 대위적 의미 파악하기를 교육전략으로 제안할 수 있었다. 이러한 전략들은 현대 그림책의 다중양식성을 교육하는 방안으로서 문학교육의 확장을 위한 의미있는 기반을 마련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