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림 (제주여자상업고등학교) 양석준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6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기업가정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상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기업가정신의 실무적인 교육방법론에 대한 연구를 찾아보기는 어렵다. 이에 본 연구는 상업계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효과적인 기업가정신의 교육방법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 이론들을 검토하여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창업실습교육 설계를 제시하고 실행하였으며, 사례 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성과를 분석하였다. 창업실습교육은 자발적 참여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학생들의 흥미도가 높은 무역실습과 판매실습의 방법을 혼합하여 설계하였으며, 전략 수립 단계와 실행 단계를 분리하여 설계하였다. 결과 분석을 위하여 창업실습활동에 대한 손익계산,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들의 만족도 및 창업실습교육에 참여한 학생들의 자기성찰일지, 교사의 관찰일지 등을 수집하여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기존 이론들을 활용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한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창업실습교육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반적인 창업 교육과의 차이점을 발견하기도 하였다. 본 논문의 구체적인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연구를 정리하여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한 상업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의 틀을 제안했다는 점이다. 둘째, 기업가정신을 위한 창업실습교육의 차별적 측면으로 실행 과정이 핵심 요소임을 제시하였다. 셋째, 기업가정신을 위한 창업실습교육은 흥미 있으며 자기 결정권을 많이 행사하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넷째, 창업 실행 단계 설계 시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를 통한 피드백을 통한 수정이 가능하도록 설계할 필요가 있음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기존 창업 교육이 주로 창업과 관련된 법적, 제도적인 부분에 집중된 것에 반하여, 기업가정신을 위한 창업 교육은 기존 학습한 과목과 연결되는 내용 요소를 학습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창업 아이템이 서비스인지 혹은 유형의 상품인지에 따라서 프로그램 설계는 달라져야 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