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연석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17 - 149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학교육에선 학습자가 낯선 고전시가 텍스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문학적 ‘특질’을 매개로 활용하고자 했으나, 본질주의를 답습한 내용으로 인해 특질이 올바른 매개로 기능하지 못했다. 따라서 특질이란 개념에서 벗어나 우선 학습 독자의 주체적인 체험에 근거하는 패러다임의 전환 모색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선 먼저 한국문학의 특질로 오래 자리해 온 한(恨)의 체험적 특성을 밝히고, 그에 기반해 실제 학습자가 고전시가 텍스트를 읽으며 한(恨)을 문학적으로 체험하는 양상을 확인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고자 했다. 학습자들은 문제적 배경상황, 내적 체험의 형식, 의미와 가치 등을 갖춘 한(恨)의 체험적 특성에 따라, 한(恨)을 체험의 질료로 하여 텍스트로부터 각자의 문학적 체험을 잘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구체적인 고전시가 텍스트를 통한 학습자의 주체적인 한(恨) 체험의 가능성을 살핀 가운데, 추후 그러한 체험의 교육적 구현을 위한 몇몇 시사점 역시 논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