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영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67 - 9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동남아시아 5개국의 중등학교 사회과 관련 교과서 내 한국 관련 내용분석을 통해 한국에 대한 인식을 고찰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남아시아 5개국 모두 한국에 관한 기본적인 지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둘째, 베트남을 제외한 캄보디아, 태국, 라오스, 인도네시아 교과서에서는 한국의 경제발전과 문화세계화 등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 셋째, 한국에 대한 인식에는 차이가 있다. 베트남이 한국을 단지 신흥공업국으로만 인식하고 있다면 태국은 한국의 정치, 문화 등에 대한 깊은 관심과 최신 정보를 반영하고 있다. 또한 캄보디아, 라오스, 인도네시아는 한국과의 경제발전과 협력에 비중을 두고 있다. 넷째, 캄보디아, 태국, 라오스, 인도네시아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한반도의 분단과 서로 다른 정치⋅경제체제 및 경제발전에 대해 주의 깊게 다루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