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석준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커뮤니케이션학 연구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09 - 1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수용자들의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는 향후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과 관련된 경제적 차원과 이론적 차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결과, 첫째,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수용자가 지각하는 편리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자가 인식하는 정보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과 관련한 오락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넷째,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수용자가 지각하는 경제성은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만족도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본 연구에서의 검증 과정을 통하여 TV홈쇼핑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영향과 관련한 이론적 배경과 수용자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는 학문적 의의를 지니는 것이다. 또한 TV홈쇼핑의 경제적 이익을 위한 모바일 전략 수립 시 세부적인 영향과 인과 관계를 통한 실무적 대응 방안 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더 나아가 TV홈쇼핑 업체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구성함에 있어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며 이를 통한 쇼핑의 편리성과 효율성 확보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