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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사공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본어교육학회 日本語敎育 日本語敎育 제99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19 - 134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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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어를 제2 외국어로 학습하는 한국인에게 일본어 /つ/는 특히 발음 습득의 난이도가 높은 항목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인 학습자에 의한 /つ/의 모음을 중심으로 조음의 특성을 음향음성학적인 관점에서 명확히 밝히려고 하였다. 이를 위해, 음향 자질인 모음의 포먼트와 조음운동과의 상관관계를 바탕으로 포먼트 값을 추출하여 한국인 학습자의 음향적 특성과 조음위치와의 상관관계를 고찰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밝힐 수 있었다. 첫째, 한국인 학습자는 일본어화자에 비해 전이부에서의 혀의 최고점의 위치가 낮았다. 둘째, 모음 조음 시 혀의 전후위치에서는 한국인 학습자에게 두 가지 경향이 나타났다. 즉, 일본어화자의 /u/를 기준으로, 혀의 위치가 앞쪽에서 조음되는 경우와 뒤쪽에서 조음되는 경우로 나뉘는데, 이는 한국어 모음 /ㅡ/와 /ㅜ/의 조음 범주에 해당되기 때문에 모어의 전이에 의한 것으로 추찰된다. 셋째, F1/F2-F1의 가상 모음 공간에서 전설고모음(前舌高母音)으로 조음하는 일본어화자에 비해 한국인 학습자는 상대적으로 혀의 위치가 낮고 후설 쪽으로 물러나는 조음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한국인 학습자가 치경음인 /つ/를 치경 위치보다 뒤쪽에서 조음하였을 가능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양 화자군 모두 /つ/의 파찰음에 이어 후행모음의 조음을 위해 혀가 전이부에서 모음의 정상부로 옮겨갈 때, 혀의 위치가 낮아지고 뒤쪽으로 물러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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