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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경 (경희대학교) 김종규 (울산대학교)
저널정보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구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과학 인문과학 제87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65 - 189 (25page)
DOI
https://doi.org/10.31310/HUM.08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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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큰 질문(Big Question)이 플랫폼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에 기초하여 큰 질문이 교양교육에 도입될 필요가 있음을 입증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는 교양교육 역시 다학제적 융합을 위한 플랫폼으로 이해될 수 있다는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현대 산업사회는 다양한 전문 지식의 융합을 지향하고 있으며, 이에 플랫폼은 우리 사회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교양교육은 더 이상 의존적이거나 부수적인 역할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교양교육의 본래 의미와 기능이 갖고 있는 플랫폼의 성격이 회복되어야만 한다. 이것이 큰 질문을 교양교육에 도입해야 하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큰 질문의 도입을 통해 교양교육이 전문적 지식 융합의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교양교육과 전공 교육이 진정한 조화를 이룰 수 있음도 함께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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