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단국대학교) 임헌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자학회 한국도자학연구 한국도자학연구 제1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25 - 4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예활동을 교육적으로 활용한 국내 연구를 통해 아동·청소년기 도예활동의 특성을 분 석함으로써 아동·청소년에게 미치는 도예활동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을 두 었다. 또한 장애 아동·청소년과 비장애 아동·청소년 도예활동이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를 비교하기 위해 영역을 분류하여 재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주요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하여, ‘도예+ 교육’, ‘점토+교육’ 및 ‘clay+education’ 등의 핵심어와 아동, 청소년, 장애 등의 핵심어를 추가하 여 검색하였다. 논문 게재 시기는 2001년 이후의 논문으로 한정하였고 이를 통해 추출된 54편의 연구 물을 발행연도와 연구대상(장애유무, 발달단계)으로 구분한 후, 연구유형(전공분야, 연구방법론), 프로그 램특성 및 교육적 성과에 대한 경향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장애 아동·청소년에 비해 비장애 아 동·청소년에 대한 연구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연구방법론은 양적 연구가 높게 나타났다, 활용재료 는 점토단일재료 활용이 복합재료 활용보다 높게 나타났다. 도예활동을 통한 교육적 성과는 장애 아 동·청소년과 비장애 아동·청소년 간 다르게 나타났는데, 장애 아동·청소년의 경우, 자아성장과 신 체발달을 주제로 한 연구가 많은 반면, 비장애 아동·청소년은 인지·창의성발달, 미적 감성·표현력향상, 사회성 관련 연구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