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도진 (충남대학교) 오상은 (충남대학교) 이선민 (충남대학교) 김주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학교 한국심리학회지:학교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1 - 27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보편화되며 많은 학생들이 학업의 어려움과 학습동기의 저하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정서조절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기강화 채팅상담을 개발하였다. 내담자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정서조절, 온라인 학습을 측정한 후 개인의 수준에 따라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3회기에 걸쳐 제공하였다. 총 참여자는 온라인 수업에 경험이 있는 대학생 64명(평균연령=23.23세, SD=1.98)으로 온라인 동기강화상담 집단에 32명, 무처치 통제집단에 32명이 참여하였다. 이원반복측정분산분석 결과 온라인 동기강화상담 참여자들의 학습동기와 학업적 정서조절능력, 온라인 학습능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한 반면, 통제집단 참여자들은 변화가 없었다. 하위영역을 살펴보았을 때, 상담참여자들의 내적조절, 확인된 조절, 외적조절이 증가하였고, 학업적 정서조절의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상담집단에서 온라인 학습 능력 요인 중 온라인 학습의 수업만족도, 인지적 과제해결, 자기주도적 학습, 모바일기기 자기효능감 또한 증진되었다. 그러나 온라인 학습능력 요소 중 협력학습, 교수와의 상호작용, 소속감에는 변화가 없었고 그 이유를 본문에서 자세히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동기강화상담을 채팅의 형식으로 제공하여 온라인 학습능력 향상을 보여준 최초의 연구로, 이와 같은 단기 채팅 상담이 온라인 학습의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에게서 유익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