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현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79 - 292 (14page)
DOI
10.24231/rici.2022.26.3.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생의 핵심역량에 대한 정보를 과학 교과 역량에 대한 평가를 통해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 역량 중 ‘과학적 탐구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 방안을 탐색하였다. 이를 위해 ‘과학적 탐구 능력’을 구성하는 6개의 하위 요소를 ‘과학적 탐구 능력’을 평가하는 최소 단위로 설계하였고, 30명의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하위 요소의 가중치를 분석하였다. 먼저 각 교사별로 쌍대 비교한 결과를 AHP를 활용하여 하위 요소의 가중치를 계산하였다. 이후 교사별로 산출된 가중치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인지를 ANOVA를 통해 분석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 모두 동등한 가중치로 평가 점수를 산출하였다(F = 1.732, p > .05). 또한, 역량 평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수준 설정과 수준 진술문은 과학교육 박사 3인과 과학 교사 3인에 의해 진행되었다. 하위 요소는 3단계, 교과 역량은 5단계로 수준을설정하였으며, 각 수준의 진술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설계를 토대로 실제로 중학교 2학년 ‘혼합물의 분리’ 과학 수업을 통해 학생의 역량을 평가하였으며, 평가 후 각 학생들에게 역량에 대한 수준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과학 교과 역량 평가를 통한 핵심역량의 정보 제공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