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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은경 (숙명여자대학교) 심재웅 (숙명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커뮤니케이션학회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정치커뮤니케이션연구 제65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03 - 147 (45page)
DOI
10.35731/kpca.2022..65.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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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시기에 따라 신문의 반려동물 보도에 나타난 특징과 프레임 차이를 분석했다. 이를 위해 2004년부터 2018년까지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에 나타난 반려동물 기사 344건을 대상으로 체계적인 양적 내용분석을 실시했다. 시기는 반려동물 시장 및 정책 그리고 미디어 분야에서의 주요 경향을 중심으로 초창기(2010년 이전), 과도기(2010년~2015년), 성숙기(2016년 이후)로 구분했다. 분석결과, 반려동물 문화가 성숙기로 접어들면서 관련 기사의 형식적 측면에 다양한 변화가 나타났다. 기사의 평균 크기가 초창기보다 2배 이상 커졌으며 사건?사고 기사보다는 기획 및 연재 기사가 많아졌다. 성숙기로 갈수록 취재원이 다양해졌고 중립적 논조가 증가했다. 개나 고양이 중심의 개별 반려동물을 다룬 기사보다는 반려동물을 전반적으로 다루는 기사가 늘어나는 특징을 보였다. 반면 내용 측면에서는 반려동물에 대한 상품화나 인간의 도구 프레임은 점차 줄어들었지만, 인간적 흥미 프레임과 경제적 중요성 프레임이 여전히 두드러졌다. 국내 신문의 반려동물 보도에 대한 첫 내용분석을 통해 도출한 연구 결과들은 향후 관련 연구의 이론적/학문적 토대를 제공할 것이며, 동물권, 동물복지 및 동물정책이 더욱 강조되는 시점에서 향후 신문 보도의 역할과 방향 설정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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