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현영섭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력개발학회 HRD연구 HRD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75 - 213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교육에서 강사의 원격리더십이 학습자의 강사신뢰와 학습몰입에 주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이론적 검토를 통해 원격리더십의 하위변수로 서번트리더십, 공유리더십, 의사소통을 구체화하고 강사신뢰와 학습몰입에 대한 영향 관계를 설정한다. 그리고 실증적 분석을 위해 S기업의 A교육프로그램 참여자 824명의 설문응답자료를 수집·분석한다. 주요 분석은 타당도와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이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원격리더십 하위변수인 서번트리더십, 공유리더십, 의사소통은 학습자의 학습몰입에 정적 영향을 직접적으로 준다. 둘째, 원격리더십 하위변수인 서번트리더십, 공유리더십, 의사소통은 학습자의 강사신뢰를 매개하여 학습몰입에 간접적으로 정적 영향을 준다. 이상의 분석결과에 대하여 원격리더십이 온라인교육 적용, 강사신뢰의 매개효과 해석, 강사의 역량 및 리더십 강화를 위한 원격리더십의 교육적 활용 등을 중심으로 논의와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