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성배 (동아대학교) 이유정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구 한국HRD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75 - 9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이주배경청소년 유형별 진로탄력성 수준을 밝혀, 이주배경청소년 진로교육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비(非)이주배경청소년 및 이주배경청소년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 및 현장 전문가 5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진로탄력성 구성요인 및 하위변인의 수준은 비(非)이주배경청소년, 국내출생 이주배경청소년, 중도입국청소년의 순으로 유의미하게 낮았다. 둘째, 집단 간의 차이는 대부분은 중도입국청소년과 비(非)이주배경청소년 간의 차이에 근거한 것이었으며, 이들은 국내출생 이주배경청소년과의 차이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또한, 국내출생 이주배경청소년과 비(非)이주배경청소년 간의 차이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향후 진로교육에서 비(非)이주배경청소년과 이주배경청소년 간의 특성 차이 그리고 이주배경청소년 내의 유형간 특성 차이를 고려한 접근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