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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13 - 22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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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전 세계적으로 탄소중립에 대한 환경 키워드가 대두되며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 주도의 전기차 시장은 해마다 증가하면서 전기차 관련 산업 또한 배터리 기술부터 충전산업까지 확대되고 있다. 하지만 미래 고객들의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가장 큰 이유로 충전 인프라 부족을 지적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분별한 충전스테이션 설치보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정략적 데이터 기반의 조사방법인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하여 충전스테이션에 대한 이용자의 인식과 환경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의 방법은 첫째, 전기차 충전스테이션에 대한 선행연구를 진행하였다. 둘째, 전기차 충전스테이션의 이용자들에 대한 인식과 시설 현황에 대한 반응을 조사하기 위해 텍스트마이닝 분석방법을 제시하였다. 셋째, 텍스트마이닝으로 수집된 텍스트를 분류하고 군집분석을 통해 각 군집에 대한 특성을 수집하여 이용자들의 인식에 대한 현황을 추출하였다. (결과) 텍스트마이닝 분석결과 ‘충전공간’이 1,744건으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로 조사되었고, 다음으로는 ‘충전소 설치’가 907건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기차를 충전하는 공간적 측면에서 장소와 관련된 텍스트로 이와 관련된 인프라구축, 충전시설, 공공충전소 등이 지속적으로 등장하였다. 따라서 전기차를 구매한 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충전 서비스와 충전공간이라는 점을 유추할 수 있었다. 그리고 ‘대기시간’,‘서비스’,‘카페’,‘편의시설’은 충전하는 동안 대기 공간에서의 서비스와 관련된 텍스트로 다소 높은 빈도로 조사되었다. (결론) 전기차 시대를 맞아 새로운 플랫폼을 경험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충전 경험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전기차 충전스테이션의 경우 공간기능, 입지조건, 인프라, 장소 등을 고려하여 구축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가 경험하게 될 충전 서비스, 편의시설, 휴식공간 등 충전을 위해 머무르는 공간 환경에 대한 보완도 필요하다. 대기시간 동안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구성하여 공간의 근본적인 질적 개선을 통해 쾌적한 충전 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앞으로 내연기관차가 단종되고 전기차 운영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충전스테이션 인프라 구축, 운영 및 유지 측면에서 많은 보완이 필요하기에 본 연구는 미래의 충전문화 정착을 위한 충전공간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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