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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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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연 (홍익대학교) 이정교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간디자인학회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한국공간디자인학회 논문집 제17권 제7호
발행연도
2022.10
수록면
283 - 29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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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배경 및 목적) 최근의 팬데믹과 급속한 발전에 의해 소비자들의 패션이나 인테리어 등의 영역에 대한 인식이 변화되어자신의 취향과 개성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새로운 형식의 취향을 갖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방식을 제안하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이 등장했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공간은 여러 영역의 상품군을 다루는 만큼 단순히 상품들을 진열하고 판매하는 공간이 아닌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감성을 자극할 수 있으면서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전달하고 메시지, 즉 스토리텔링으로 공감될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져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의 전략적 요소 특성을 적용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 전략적 요소를 추출하고 효율적인 VMD 전략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스페이스 마케팅과 VMD의 주요 개념과 특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바탕으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공간의 사례 분석을 통해 스페이스 마케팅의 전략적 요소를 적용한 브랜드 공간 VMD 특성에 대해 도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례로선정한 공간은 총 4곳이며, 현장 방문, 인터넷 자료 조사, 선행 연구 고찰 등의 방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한다. (결과) 10 꼬르소꼬모와 프레드 시갈은 해당 브랜드만의 개성과 이미지가 뚜렷하게 드러났고, 상품의 진열이나 연출 요소 역시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해 호기심과 흥미를 이끌어내기 충분했다. 이에 비해 더 콘란샵과 아르켓은 공간에 차별화된 요소나 특성이 없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매력성이 낮게 나왔다. 또한 프레드 시갈은 모든 공간을 잘 활용하여 상품들이 눈에 잘 들어오고 동선 또한 편리했기 때문에 공간의 기능성이 높았다. 각 브랜드마다 제안하는 상품들과 전체적인 공간 연출이 브랜드의 정체성과 이미지에 적합했기 때문에 적합성은 대부분의 브랜드에서 높게 나타났고, 전달성은 브랜드별로 상품들을 분류해놓고 브랜드마다 설명을 적어 상품 정보를 확실하게 전달하고 신뢰성을 주었던 10 꼬르소꼬모가 가장 높은 점수로, 매장의 규모에 비해 상품과 브랜드에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더 콘란샵은 비교적 낮은 점수로 나타났다. (결론)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공간에는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와 브랜드가 추구하는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차별화된 요소가 있어야 소비자들의 감성과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다. 또한 여러브랜드의 상품들을 모아놓은 공간이기 때문에 각각의 브랜드와 상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제공하면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주고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 더욱 호감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공간에는 이러한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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