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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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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미연 (한양대학교 박사과정) 심성욱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15 - 15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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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펜데믹 이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SNS를 매개한 유명인의 추천·보증 광고가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유명인의 추천·보증된 SNS 광고는 표시광고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을 따르게 되어 있다. 그러나 유명인의 추천·보증된 SNS 건강기능식품광고의 경제적 이해관계 미표시로 인해 소비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우려에 따라 정책적 보안을 위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근거이론(grounded theory)에 기반해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결과로는 첫째, SNS 유명인의 추천·보증광고 중 광고 표시를 하지 않아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소비자를 위해 적절한 피해 구제 기관 및 정책 마련이다. 둘째, 유명인의 추천·보증광고와 일반 후기 형태의 광고를 혼동하지 않을 수 있도록 세분화된 광고 표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소비자가 구매 전 충분한 정보의 획득의 관점에서 이용후기를 판단하고 필터링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다. 마지막으로 광고 모델로써 제품 및 서비스를 판매하고, 소득을 창출하는 유명인의 사업자등록 의무화를 추진 해야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유명인의 추천·보증된 SNS 건강기능식품광고 규제의 개선방안 도출에 정책적, 실무적 함의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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