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창현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독범죄학회 한국중독범죄학회보 한국중독범죄학회보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25 - 5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와 품행장애(CD) 치료를 위한 다양 한 전통적 심리치료 접근과 가상현실(VR) 활용한 심리치료 방법의 개입 효과를 소개하고 리뷰하 는 데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VR 활용의 잠재적 장점과 효과적인 전통적 심리치료기제들을 고려해 반사회적·공격적 행동장애를 보이는 아동·청소년의 주의강화(attention enhancement) 를 위한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을 통해 반동적 공격성, 충동적·공격적·반사회적 행동을 줄이고, 분노인식, 사회기술(사회적 상황 속에서 적절한 해결안을 생성할 수 있는 능력), 강화기반 의사결정, 반응억제, 정서적 공감, 긍정적·사회적 행동/친사회적 행동을 향상을 위한 인지행동 치료(CBT), 약물남용할 가능성이 있는 심각한 범죄를 저지른 청소년을 위한 가족 중심 및 지역사 회기반치료 프로그램인 청소년 범죄예방 다계통치료(MST, Multi-systemic Therapy) 프로그램 등을 제시했다. 아울러 VR을 활용한 공격적 아동·청소년 대상 치료 프로그램인 “YourSkills”는 정서조절(emotion regulation)과 사회정보처리기술(social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을 강화하여 아동의 공격적인 행동문제를 줄이는 데 초점을 둔다. 이는 충동적·공격적 행동의 아 동·청소년이 가상의 사회적 상호작용(virtual social interactions) 속에서 분노인식(anger recognition), 분노조절(anger regulation), 사회문제해결(social problem solving)을 중점적 으로 반복연습(repetitive practice)하는 시스템이다. 참여자는 VR을 활용한 중도 이상의 적절한 분노유발상황(relevant anger-provoking situations)에서 반복연습을 실행하게 된다. 이를 통 해 아동·청소년이 새로 배운 기술을 자동화할 수 있다. 즉, VR 속에서 아동·청소년의 분노를 반복적으로 이끌어내 정서적 몰입 상태를 유지하면서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향후 개발될 통합적 분노조절 VR-CBT 내용 구성의 예와 전반적 절차에 관련한 내용 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