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규태 (다사고등학교) 박경옥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2.3
수록면
1 - 2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환경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의 사회과 BL(Blended Learning)을 위한 핵심 구성 요소를 파악하여 교사의 수업 계획과 실행과정에서 활용할 설계원리를 도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절차는 두 단계로, 문헌 분석단계와 내·외적 타당화 단계이다. 문헌 분석 단계에서는 메타 분석법(PRISMA)으로 선정된 45편의 문헌에서 교사가 핵심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구성요소와 초기 수업 설계원리를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내·외적 타당화 중 내적 타당화 단계에서는 BL 전문가 7명에게 의뢰하여 선행문헌 선정의 적합성 등을 3차에 걸쳐 검토받았다. 이때 타당성 검증을 위해 내용 타당도(CVI), 평가자 간 일치도(IRA)를 사용하였다. 외적 타당화 단계는 현장 교사 3명에게 개발된 수업 설계원리가 실제 수업에서 사용하기가 적합한지에 대해 포커스그룹면담(FGI)을 활용하여 최종 검증하였다. 결과적으로 선행문헌 분석, 전문가 검토와 사용성 평가과정에서 제안된 내용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반영하여 ‘통합환경에 배치된 특수교육대상자의 사회과 BL 수업 설계원리’를 개발하였다. 최종적으로 개발된 사회과 블렌디드 러닝 수업의 구성요소는 ‘지원’, ‘전략’, ‘접근성’, ‘전달’, ‘맥락’, ‘성찰’의 6개였고, 수업 설계원리는 ‘학생 특성 원리’와 ‘기술 지원 원리’의 16개로 구분할 수 있었다. 각각의 수업 설계원리에 해당하는 하위 기술은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적용 시 교육의 보편성과 특수성 측면에서 고려할 항목과 온라인과 오프라인 수업에서 강화된 지원이 필요한 경우를 고려하여 별도 표시를 하여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사회과 BL 수업 설계원리의 특징과 차별성에 대한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