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예솔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역사와교육학회 역사와교육 역사와교육 제35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55 - 39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 어린 세대의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무관심이 지속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에 경각심을 갖고, 그들의 통일관을 보다 긍정적으로 심어주기 위한 기성세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인식 하에 그 일환으로 학교 통일교육의 내실화 및 활성화를 강조하고자 이루어졌다. 또한 통일이라는 주제가 범교과적인 차원에서 다루어져야 하는 것인 만큼 기존 방식의 통일교육에서 나아가 특별히 역사 교과 속에서 적절히 연계되어 다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며, 그 가능성과 방향성을 고찰하고자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학교 현장에서 평화통일을 연계하여 역사수업을 설계하고 실행한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학생들의 통일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무관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들이 어떤 고민과 노력을 하고 있는지를 그들이 설계한 평화통일 연계 역사수업의 모습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제 수업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교사들이 어떤 어려움과 아쉬움을 경험했고, 어떤 변화와 유익을 경험했는지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연구자는 학교 통일교육과정의 이성적 접근과 감성적 접근의 조화, 통일에 대한 패러다임 확장, 전문적인 수업 자료 개발 및 공유, 그리고 교사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지원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