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정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447 - 45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생들의 토론 능력 인식을 바탕으로 한 토론 평가도구 연구이 연 정* 요약: 이 연구는 학생들이 중요하게 인식하는 토론 능력 평가 항목을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75명을 대상으로 토론 평가도구의 항목별 중요도를 4점 척도로 평가하도록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토론 능력을 구성하는 ‘논리적 구성력’과 ‘발표 전달력’ 중에서 논리적 구성력을 토론 능력을 결정짓는 중요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상대를 존중하는 관용의 원칙’을 토론 능력의 핵심 항목으로 보고 있었다. 셋째, 토론 능력 항목에 대한 인식에서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높은 점수 분포를 보였다. 넷째, ‘목소리 크기’를 발화 전달력의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인식하였다. 이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만, 토론 수업의 동료 평가도구를 개발하거나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향후 토론 평가도구 설계 및 적용에 관한 후속 연구를 기대한다. 핵심어: 토론, 동료 평가, 토론 구성 요소, 대학 말하기, 토론능력 평가도구 □ 접수일: 2022년 2월 21일, 수정일: 2022년 3월 10일, 게재확정일: 2022년 4월 20일* 서원대학교 휴머니티교양대학 조교수(Professor, Seowon Univ., Email: yjeong33@gmail.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