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고신대학교) 김성희 (고신대학교) 김경록 (고신대학교) 강현정 (뉴욕주립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073 - 3,08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음악치료 박사과정 진학동기 및 지속동기에 관한 질적연구김 선 아*ㆍ김 성 희**ㆍ김 경 록***ㆍ강 현 정**** 연구 목적: 이 연구는 음악치료 박사과정 수료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학동기와 지속동기에 관한 연구로써 음악치료 박사과정 경험의 의미를 고찰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 방법: 음악치료 박사과정 수료자 9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담을 시행한 후, 수집된 면담자료를 합의적 질적연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내용: 분석 결과 ‘박사과정 진학의 핵심요인’, ‘박사과정 진학의 지지요인’, ‘박사과정 진학의 저해요인’, ‘박사과정 지속의 핵심요인’, ‘박사과정 지속의 지지요인’, ‘박사과정 지속의 저해요인’의 6개의 영역으로 나타났으며, 영역에 따라 41개의 범주가 도출되었다. 결론 및 제언: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음악치료 박사 학위과정 진학동기 및 지속동기가 자기 성장에 대한 열망에서 비롯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임상 및 학문적 역량을 강화하여 진정한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갈망이 진학의 원동력으로 작용하였으며, 선택에 대한 책임감과 학위과정 중에 경험하는 성취감 및 친밀한 관계로부터의 지지가 지속을 가능하게 하였다. 본 연구는 음악치료 박사학위 과정생들의 경험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박사학위 과정의 본질을 재고하여, 음악치료 박사학위 과정이 전문성뿐 아니라 전인적인 성장의 기회임을 시사한다. 핵심어: 음악치료 박사과정, 합의적 질적연구, 진학동기, 지속동기, 음악치료 □ 접수일: 2022년 11월 11일, 수정일: 2022년 12월 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고신대학교 음악치료학 박사과정(First Author, Doctoral Course, Kosin Univ., Email: kcapiano@hanmail.net)** 공동저자 1, 고신대학교 음악치료학 박사과정(Co-author 1, Doctoral Course, Kosin Univ., Email: zzibi34@naver.com)*** 공동저자 2, 고신대학교 음악치료학 박사과정(Co-author 2, Doctoral Course, Kosin Univ., Email: kkr139@hanmail.net)**** 교신저자, 뉴욕주립대학교 프레도니아 음악치료학과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State Univ. of New York at Fredonia, Email: hyunjung.kang@fredonia.edu)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