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미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83 - 10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역사교육 분야에서 내러티브 논의는 다양한 방면에 영향을 주며,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는 해결책처럼 다루어지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내러티브는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용례의 다양성으로부터 초래된 내러티브 개념에 대한 혼란은 역사 교수·학습 상황에서의 내러티브 활용 및 연구의 소통과 확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혼란을 줄이는 동시에 내러티브 연구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역사교육에서 사용되고 있는 내러티브 용례를 분석하였다. 우선 좁은 의미에서의 내러티브(이야기)와 넓은 의미에서의 내러티브(의미를 부여하는 틀)를 구분하여 제시하였고, 역사 교수·학습에서 이루어진 연구를 내러티브의 또 다른 구분인 담론으로서의 내러티브와 사고방식으로서의 내러티브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내러티브에 대한 논의는 과거 실재와 증거, 논증, 그리고 역사 서술 간의 관계의 복잡성에 대한 이해에 깊이를 더했으며 역사교육 측면에서 중점을 두어야 할 내용의 정교화 및 세련화에 도움을 주었다. 이를 토대로 내러티브에 대한 체계적인 경험 연구 축적이 요구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