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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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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손혜주 (심리클리닉 나) 정재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발달지원연구소 임상미술심리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제12권 제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 - 2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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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내그림의 주요 요소인 창문의 상징적 의미에 대한 연구로, 창문 그림을통해 외부세계와 자기세계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마티스의 그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창문 그림 해석의 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마티스는 인상파 이후의 야수파를대표하는 화가로 이전의 전통적인 가치관과 체제를 전복시키고 현대미술의 시작을 알렸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연구자는 마티스의 창문 그림에 체제 전복의 장면이 표상되었다고 보며, 이것이 정신분석의 부친살해 과정을 설명할 수 있음에 주목하였다. 연구를 위해기존의 마티스 연구와 연대기, 자서전, 시기별 창문 그림을 부친살해 연구 문헌들과 함께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마티스가 자신의 내부세계를 표현하기 위해 실내그림의 창문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상징적 부친살해의 장면이 창문 그림을 통해표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마티스의 실내그림은 그의 내부세계를 표상함은 물론, 자아의 확장을 통해 부친의 세계를 넘어서는 상징적 ‘부친살해’의 이야기를 보여주며, 독립된작가가 되어가는 그림 인생의 주요순간을 표현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로 볼 때 본 연구는창문그림의 투사적 해석 범위를 넓히고 창문 그림의 독자적 의미 연구와 담론을 위한 제안으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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