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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현숙 (대전대학교) 현병환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진흥학회 관광진흥연구 관광진흥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67 - 187 (21page)
DOI
https://doi.org/10.35498/kotes.2022.10.3.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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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4년 스웨덴의 에릭 스톨터만(Erik Stolterman) 교수가 최초로 ‘IT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삶이 보다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되는 현상’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이라고 언급하였으며, 기업측면의 디지털 전환을 살펴보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비즈니스를 개선하고 사업영역이 확장·변화되는 것이다. 즉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개인과 기업의 모든 영역에서 디지털 전환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상황과 판단에 따라 기회도 위협도 될 수 있는 상황에 냉철하고 올바른 인식을 갖고 바람직한 대응을 해야 한다. MICE 산업도 예외는 아니다. 2010년 이후 MICE 산업은 디지털 기술과 결합되며 저성장 국면에 진입했던 산업의 혁신적 성장 원동력이 되었고, MICE 산업의 성장과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 19 상황에서 언텍트(Untact)와 하이브리드 형태의 행사가 다수 개최되며 MICE기업의 디지털 전환은 가속화되었다. 본 연구는 경영성과와 효율성을 높이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긍정적 조직문화가 배경이 전제되어야 함을 밝히고, MICE 기업 구성원들의 인식과 태도를 연구해 MICE 기업의 디지털전환을 위한 전략적 시각을 정립하는데 있다. 이러한 배경 하에 MICE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대한 인식을살펴보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하고 디지털 전환 인식과 기술 수용성, 디지털 전환에 대한 외부반응과 디지털 전환 준비정도, 디지털전환 의사와 디지털 전환 실행 간의 관계에 대한 선행연구를 조사하고 MICE 기업 종사자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4차 산업 혁신을 대비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하는 MICE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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