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진태희 (도로교통공단) 권성대 (광주광역시청 교통건설국) 오석진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전남대학교 지역개발연구소 지역개발연구 (The Studies in Regional Development) 지역개발연구 (The Studies in Regional Development) 제54권 제2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9 - 104 (26page)
DOI
10.35526/srd.2022.54.2.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1년 4월 17일부터 시행된 도시지역 최고제한속도 하향정책인 안전속도 5030은 교통사고 예방과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도입되었다. 그러나 도로의 등급 및 주변여건을 고려하지 않고 모든 도시지역의 도로에 제한속도를 하향하여 적용함으로써 일부 운전자의 반발과 후미추돌사고의 증가와 같은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 또한 광로와 대로 같은 주간선도로의 제한속도가 50km/h로 하향조정되고, 일부 구간의 경우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인한 30km/h 하향 조정으로 인해 교통지정체가 발생하고 교통체증도 심화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도시부 도로를 일반구간과 보호구간으로 분류하고 제한속도 조정에 따른 사고비용과 지체비용을 산정하여, 교통안전과 소통측면을 고려한 합리적인 제한속도 기준을 정립하였다. 본 연구는 도심지 내 제한속도에 대해 교통안전뿐만 아닌 교통소통까지 동시에 고려한다는 측면에서 더욱 효율적인 속도제한을 위한 기준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더불어 안전속도 5030정책이 본 연구를 활용하여 향후 더욱 발전된 정책으로 제시되길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